누구나 5년 만에 노후 월급 500만 원 만들 수 있다
누구나 5년 만에 노후 월급 500만 원 만들 수 있다
안녕하세요. 행복한 백만장자를 꿈꾸며 도전하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퇴직 전에 반드시 현금성 자산이 15억이 되는 게 목표입니다. 장기 플랜인 만큼 노후에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서명수 저자님의 <누구나 5년 만에 노후 월급 500만 원 만들 수 있다>를 읽어 보았습니다. 노후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온전히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시간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여유로움을 즐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제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노후 플랜으로는 기본적으로 '연금 3층 집'을 기초로 지어야 합니다. 즉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입니다. 기본적인 부부가 생활이 되기 위해서는 매월 300만 원가량이 필요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500만 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 100만 원, 퇴직연금 50만 원, 개인연금 50만 원, 연금저축 50만 원이 나온다고 한다면 250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300만 원이 목표인 분들은 여기에서 50만 원만 더 만들면 되기 때문에 임대소득에 관심을 가져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500만 원을 목표로 하신다면 임대소득 + 투자(배당, 이자소득)를 해야 합니다. 노후에는 무엇보다 현금흐름이 좋은 자산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물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보다 더 많은 노후 자금이 필요합니다.(물가는 연평균 3% 상승)
- 국민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
- 배당소득
- 이자소득
- 임대소득
- 기타소득
여러분도 은퇴 후에 얼마의 자산이 나오는지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희 부부의 경우는 대략 600만 원 이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금처럼 꾸준히 늘려 간다면 그 이상도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거기에다 현재 은퇴 전에 현금성 자산 15억 원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기 때문에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지금은 꿈도 꿀 수 없는 금액이지만 주택 다운사이징을 하여 규모를 축소하고 소형화를 할 예정입니다.
책을 읽어보니 부부가 60세 은퇴 후 무려 30~40년을 살아야 하기에 엄청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대로 단순히 연금으로만 준비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명수 저자는 투자자산의 으뜸은 자산분배라고 했습니다. 노후 기간을 3 등분하여 바구니를 만들고, 기간별로 성격이 다른 자산을 투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간별로 성격이 다른 자산을 투입하는 것입니다. 인출 초기엔 바구니에 안정성이 높은 자산을 담고, 시간이 갈수록 위험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노후 기간별 자산배분의 요체입니다.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이에 비례해 인플레이션의 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위험자산으로 대비하는 것 입니다. 실제로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교수이자 세계적인 주식 투자 전략가인 제러미 시걸은 미국의 주식과 국채 보유 기간별 변동성과 수익률을 실증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주식을 10년간 보유하면 변동성이 국채보다 현저히 낮아지며, 17년을 넘어가면 주식 투자로 손실을 볼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워진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첫째 바구니는 기본적인 생활 자금용, 둘째 바구니는 해외여행 등 여유 있는 생활 자금용, 셋째 바구니는 상속 재원 마련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후 자금은 저수지에 물을 채우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물을 채워 넣었다고 해도 무분별하게 인출하기 시작하면 금세 저수지 바닥을 보고 말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후 생활비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노후 생활비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 기초 생활비 : 식료품비, 피복비, 주거관리비, 통신비, 교통비, 차량 유지비, 건강보험료, 각종 세금 등
- 여가 활동비 : 외식비, 문화생활비, 경조사비, 손주 용돈, 동창회비, 각종 모임 참가비, 국내외 여행비
- 건강 관리비 : 체육 활동비, 건강 검진비, 의료비, 건강식품 구입비, 약값, 간병비 등
저희 부부도 은퇴하려면 신랑 기준으로 20년 가까이 남았지만 은퇴 후에 부부가 30~40년을 평생 모은 돈과 연금으로 살아야 된다고 생각하니 아찔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눈으로 자금을 모으고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