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스토리

[ 루틴 ] 부자들이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늘품미니 2024. 4. 18. 22:49
반응형

 

 

 

 

 

 

 

 

 

 

 

 

 

 

 

 

[ 루틴 ] 부자들이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오늘은 박소연 저자의 <돈과 인생에 대한 갖아 현실적인 조언 50  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책 머리말을 읽으면서 저 역시 딸이 있기에 공감하면서 읽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내 딸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한가득이라 현재 메모를 하면서 정독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부자들이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소연 저자가 만난 부자들은 좋은 루틴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루틴이란 최상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특정 행동이나 절차를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언가를 정하고 그것을 매일 완수함으로써 욕구를 통제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스스로를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매일 정해진 시간에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다 든 지, 매일 아침에 수영을 한다든지, 매일 하루에 한 시간씩 책을 읽는 다든지, 매일 15분씩 글쓰기를 한다든지 이 모든 게 루틴에 해당합니다. 어떤 루틴이든 정해서 실천을 하게 되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됩니다. 

 

 

 

 

저의 루틴은 아침 시간에 경제 관련 뉴스나 경제 구독 잡지를 봅니다. 매일 같이 연금저축펀드, ISA 계좌 상황을 살펴서 하락장이면 매수를 걸어 놓고 상승장이면 닫고 일을 시작합니다. 저녁이면 미국 주식도 같은 패턴으로 반복합니다. 최근에 허리 디스크가 터져서 회사에서 30~40분 운동, 저녁에 밥 차리기 전 30분 정도 운동 습관을 루틴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녁밥 먹고 나서는 대부분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다 내용이 좋으면 블로그에 글을 쓴다든지, 메모장에 옮겨 적습니다. 밤에 집안일을 정리 정돈하면서 즐겨 찾는 유튜버 영상을 봅니다. 대부분 경제 관련 영상이 많습니다.  

 

 

 

 

 

대신증권 출처

 

 

 

 

 

 

부자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좋은 루틴을 가지고 있을까요? 

 

 

첫째, 젊음을 위한 건강관리와 새로운 정보를 끊임없이 찾는다.

부자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최고의 컨디션인 30~40대의 상태를 가능한 한 오래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신체가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상황에 대한 판단력과 균형감을 잃지 않도록 꾸준히 운동을 합니다. 

 

 

 

 

또한 늘 꾸준히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매일 같이 신문과 뉴스를 접하면서 시사와 트렌드에 대한 감각이 둔해지지 않도록 새로운 정보를 놓치지 않기 위해 공부를 합니다. 비타민과 콜라겐 등 건강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고 운동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운동을 해서 체중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음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합니다. 이 모든 게 별게 아닌 것 같지만 부자를 만드는 루틴이 됩니다. 

 

 

 

 

 

둘째, 매일 누구에도 방해받지 않은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 

현대 사회는 바쁜 일상으로 매일 같이 지친 몸과 마음을 안고 살아갑니다. 이런 나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나를 돌아보는 시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 벨게이츠와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둘 다 취미가 설거지입니다. 설거지를 하는 동안 생각을 정리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고, 그 시간만큼은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설거지를 한다고 합니다. 부자들 중 유독 요가와 명상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같은 이유일 것입니다. 

 

 

 

 

우리는 바쁘다는 이유로 운동을 게을리하고, 여유로운 삶을 즐기지도 못한 채 살아갑니다. 여행은 사치만 같습니다. 나를 위해서 사용하는 시간이 있어야 삶에 여백이 생깁니다. 여백이 있는 삶은 아름답습니다. 조금 더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움직이고 행동하다 보면 루틴이 생기게 됩니다. 사실 예전에는 홀로 카페에 앉아 책 읽고 커피 마시는 게 어색했습니다. 하지만 홀로 카페에 앉아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오로지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매력이 크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종종 가기도 합니다. 

 

 

 

 

앞으로 부자가 되고 싶다면 1년 뒤, 혹은 3년 뒤 달성하고 싶은 것부터 적어 보세요.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수첩에 적어보고, 오늘부터 그것을 이루기 위해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가장 좋은 루틴은 전체적은 균형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루틴은 행동 그 자체가 아니라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반복적인 행동 시스템'으로 생각해야 오래갈 수 있습니다. 사실 말로 하면 어려운 것 같은데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메모하고 그것을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생각보다 쉽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