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페TV] 커버드콜 전략으로 제2의 월급 만들기
커버드콜 전략으로 제2의 월급 만들기
안녕하세요. 행복한 백만장자를 꿈꾸며 도전하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최근에 주식 시장에 핫한 상품 중에 하나가 커버드콜 ETF 입니다. 저 역시 작년부터 투자 중에 있는데 현금흐름 창출로 이만한 게 없다 싶을 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커버드콜 ETF 대부분 미국 주식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S&P500, 나스닥 100, 빅테크, SCHD, 배당주, 미국 30년 국채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갈수록 배당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수페TV와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되어 되어 있는 커버드콜 22개 종목 중에 배당률이 높은 10개 종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률이 가장 높은 커버드콜은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액티브' 입니다. 테슬라는 변동성이 크다 보니 배당률도 높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배당률이 높은 종목보다 꾸준히 오랫동안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에 관심을 더 가져야 합니다.
자산 규모로는 제가 투자하고 있는 'TIGER 미국배당 +7%프리미엄다우존스'입니다.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는 배당률에서도 2위를 차지했는데, 자산 규모에서도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배당률과 자산규모와 배당지급 개월수를 따져 보면 투자하고 싶은 종목이 몇 개로 정리되는 듯합니다.
TIGER 미국배당 +7%프리미엄다우존스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채권혼합액티브
SOL 미국30년국채커버드콜(합성)
저는 그중에서도 1년 이상 배당률을 안정적으로 지급하고 있는 TIGER 미국배당 +7%프리미엄다우존스,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두 종목에 투자 중에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그러면서도 월배당으로 나오니 이보다 좋은 현금흐름은 없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투자하려고 합니다. 사실 나스닥100 커버드콜 종목은 나스닥100에 투자했다면 더 많은 시세차익을 남길수도 있었겠지만 당장의 현금흐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월배당은 나쁜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월배당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기 때문에 매월 꾸준히 나오는 현금은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됩니다.
그럼에도 나스닥100 상승에 대한 아쉬움은 지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수페TV에서는 콜옵션 비중이 작으면서 수익과 배당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두 종목을 소개했습니다. 콜옵션 매도를 낮추면서 배당은 높게 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초기부터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하다 보니 현재 투자하고 있는 나스닥100 커버드콜 종목보다 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에 관심이 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추후에 그 종목을 집중 조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커버드콜 ETF를 소개했다면 미국 커버드콜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상장 커버드콜 ETF와 미국 커버드콜 ETF를 비교해 봤을 때 전체적으로 국내 상장 커버드콜 ETF가 배당률도 안정적이고 주가 방어도 오히려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버드콜 월배당에 투자하고 싶다면 미국 커버드콜 ETF에 투자하기보다는 국내 상장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페 님도 아직 커버드콜 상품 자체가 생소하고 투자해야 하나 망설여지지만 지켜보면 볼수록 매력적인 상품이라는 생각은 지울 수 없다고 합니다. 커버드콜 상품은 월배당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커버드콜 두 종목에 투자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꾸준히 모니터링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장할 때부터 투자 한 TIGER 미국배당 +7%프리미엄다우존스 현재 상태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커버드콜 종목은 상장 초기부터 투자를 했기 때문에 꾸준히 배당을 늘려올 수 있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투자할 때보다 주가도 올라서 계좌를 볼 때마다 기분이 좋습니다. 총배당금에는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배당금도 포함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일반 배당주로는 꿈꿀 수도 없는 금액이기에 앞으로도 모니터링하면서 투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