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투리] 블랙록에서 출시한 TOPT와 QTOP ETF
블랙록에서 출시한 TOPT와 QTOP ETF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꿈꾸며 도전하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오늘은 잼투리님이 소개해 주신 블랙록에서 출시한 3개의 타켓형 ETF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OPT와 QTOP 종목입니다. TOPT는 S&P500 상위 20개 기업에 투자를 하고, QTOP는나스닥100 상위 30개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저 역시 작년에 빅테크 중심으로 상승을 해서 그런지 상위 기업만 투자하고 싶다는 생각을 여러번 했습니다. 아마 저와 같은 생각을 많이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S&P500 기준으로 500개 기업에 투자하는 SPY가 있고 상위 100개 기업에만 투자하는 OEF가 있습니다. 여기에 상위 50개에 투자하는 XLG가 있습니다. 이번에 나온 상품이 상위 20개 기업에 투자하는 TOPT가 있습니다. 나스닥100도 마찬가지로 나스닥 종합지수에 투자하는 QQQ가 있고, 상위 7개 기업에만 투자하는 MAGS도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종목은 상위 30개 기업에 투자하는 QTOP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지수를 들여다보면 S&P500도 나스닥100도 수익의 구조가 상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비중이 무려 5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마디로 상위 기업에 집중된 ETF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잼투리님이 힘들게 만든 화면을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대형주에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무조건 상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답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생각하면 3배 레버리지 상품 TQQQ나 2배 QLD에 투자하는 게 더 높은 수익을 가져온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두 종목 수익률이 더 높았습니다. 고민할 필요 없이 TQQQ에 투자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빛이 있으면 투자에는 그림자가 있습니다.
2022년에 하락장을 살펴보면 S&P500이 24% 하락할때 상위20 종목은 29% 하락을 했습니다. 나스닥100지수가 35% 떨어질때 상위10 종목은 44% 하락을 했습니다. 한마디로 상위 기업에 집중될수록 하락폭이 크다는 사실입니다. 성과가 좋았던 QLD는 64% 하락하였고, TQQQ는 82% 하락을 했습니다. 1억을 투자했다면 1,800만 원 남았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투자에 대해서 생각을 할 때는 빛과 그림자를 함께 생각을 해야 합니다. 더 큰 수익을 원하면 더 큰 리스크를 감당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언제까지 상위 기업만 상승을 할까요? AI 열풍이 영원할까요? 만약 영원하다고 하면 상위 기업에 집중되어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정답일 것 입니다. 하지만 여러 증권사에서 발표했듯이 장기간 연속 성장은 어렵다는 것입니다. 5년 이상 상승을 유지하는 기업은 10%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만큼 그 성장세를 연속적으로 이어 나가는 것이 아주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오히려 동일 가중의 성과가 장기적 관점에서는 더 좋다는 것이 주장입니다. 동일 가중이 더 좋았던 경우가 78%이고, 시총 가중이 좋았던 경우는 22%에 그쳤습니다. 한번 하락장이 시작되면 시총 가중 ETF는 감당할 수 없는 변동성에 버티지 못하는 투자자가 많을 것입니다. 그러니 투자는 내가 감당할 수 있는 투자가 정답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