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스토리

주식 투자의 7가지 방향

늘품미니 2024. 5. 17. 23:24
반응형

 
 
 
 
 
 
 
 
 
 
 
 
 
 
 

주식 투자의 7가지 방향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꿈꾸며 달려가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저는 유튜버 채널 중에서 수페TV를 즐겨서 시청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페TV 송민섭 저자의 <나의 머니 로드> 책에서 알려 준 주식 투자의 7가지 방향을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고기가 많은 곳에서 낚시를 해야 고기 낚을 확률이 올라가듯이 주식에 대한 지식을 높여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으로 투자할 수 있는 7가지 투자 대상을 알아봅시다. 
 
 
 
 
 

 
 
 
 
 
 
① 성장기업 투자 
성장기업은 말 그대로 성장하는 산업에 포함된 기업이 성장 산업기업이고, 그중에서도 우리는 점유율 높은 기업을 알고 투자해야 합니다. 이것이 기업의 인지도와 브랜드파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로 구분한 성장유망업중 주요 품목 중에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신제조공정, 로봇, 항공, 우주, 바이오 소재,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팜, 바이오, 5G 통신, 게임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지금의 우리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산업이 성장기업입니다. 성장기업에 투자를 고려한 투자자는 이러 사회 문제와 미래를 예측하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② 배당기업 투자
배당이란 것은 기업의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행위입니다. 배당은 얼마나 기업이 주주를 생각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배당기업에 투자할 때 무엇보다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지금까지 배당을 잘 주었는지, 앞으로도 잘 줄 것인지 판단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은 배당이 곧 기업의 이익이므로, 해당 기업이 매출과 이익을 계속 확장해갈 수 있는지 예측해 보는 것 입니다. 배당기업 투자는 성장기업과 다르지만 결국 기업의 미래가 밝은지, 꾸준히 성장할지를 예측하는 것은 같습니다. 그래야 꾸준히 배당을 주주들에게 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리츠 투자 
리츠는 부동산을 일컫는 말로 월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국은 리츠주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월배당 리얼티인컴이 있습니다. 우리가 직접 상가에 투자를 한다면, 발품을 팔아 입지조건, 유동인구, 교통 등을 고려해 물건을 선정해야 하고 임차인과 계약하고 유지 보수를 해줘야 합니다. 임차인이 변경될 경우 시설관리를 직접 해줘야 하고, 주인은 공실에 대한 스트레스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리츠주에 투자한다고 하면 개인이 하던 일을 회사에서 관리를 합니다. 우리는 그저 투자만 하고 배당만 받으면 됩니다. 분기마다 나오는 실적 발표를 체크만 하면 됩니다. 
 
 
 
 
④ ETF 투자 
ETF는 상장지수펀드의 약자로 우리가 투자를 편하게 할 수 있게 다양한 종목을 묶어서 거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직접 거래가 가능하고, 펀드보다 수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직접 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스타일에 맞게 지수, 배당, 성장, 레버리지 다양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잘 나가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현대자동차, 삼성SDI 등 10개 기업을 1주씩 매수해도 100만 원이 넘는데, 이 종목을 모아 놓은 ETF 1주 가격은 1만 원대이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 다양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⑤ 중국 . 신흥국 투자 
수페TV는 중국 전기차 관련 산업 전망을 좋게 보고 있기 때문에 ETF로 투자할 것을 권유한 적도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 다음으로 손꼽히는 글로벌 국가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투자 국가로 꼽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중국 인구를 제치고 올라 선 인도라든지, 젊은 인구가 많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베트남이라든지 매력적인 신흥국가도 많기에 자산을 일부 배분해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⑥ 채권 투자 
채권은 개인 투자자들이 손이 잘 안 가는 투자자산이지만 자산배분에서 필수 종목입니다. 2020년 3월 코로나19로 모든 주식이 하락할 때 상승한 종목은 바로 채권이었습니다. 채권은 주식과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경제위기로 주식이 무너질 때 반대로 효자 역할을 합니다. 채권 투자는 7~10년에 한 번씩 찾아오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투자하는 자산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하면 됩니다. 
 
 
 
 
⑦ 원자재 투자 
원자재라고 하면 금, 은, 구리, 원유, 천연가스, 옥수수, 대두 등 정말 다양합니다. 이런 자산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경제 사이클 흐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 차원에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코로나19 때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을 때 금은 반대로 10년 중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원자재 투자를 고려해야 할 이유는 국가 간의 싸움 혹은 기후변화로 인해 식량 전쟁은 앞으로 계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자재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앞에서 소개 한 <주식 투자의 7가지 방향>은 각자 투자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자산을 선택해야 합니다.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배분'이기 때문에 나의 투자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짜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물을 올릴 때 중요한 것은 기초공사인 것처럼 자산배분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모든 투자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기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