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스토리

커버드콜 ETF 금감원에서 재점검 중

늘품미니 2024. 4. 26. 23:12
반응형

 

 

 

 

 

 

 

 

 

 

 

 

 

 

 

커버드콜 ETF 금감원에서 재점검 중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커버드콜 ETF가 인기를 끌면서 2조 원에 육박했다는 뉴스를 들었습니다. 저 역시 투자하고 있는 상품이니 만큼 뉴스를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위험성이 높음에도 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한 이유는 고배당 매력 때문입니다.

 

 

 

 

커버드콜 ETF는 상승장에서는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제한되고, 하락장에선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는 고배당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지적을 했습니다. 4월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상장된 커버드콜 ETF는 총 18개입니다. 커버드콜 ETF는 미래 수익을 포기하고 콜옵션(주식을 미리 정한 가격을 살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해 옵션 프리미엄으로 분배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콜옵션 매도 비중이 높을수록 분배금은 증가하지만, 상승장에서는 불리한 조건입니다. 기초자산이 상승하면 옵션 매도에서 손실이 발생해 기초자산의 상승폭을 100%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하락장에서는 옵션 프리미엄만큼의 손실은 상쇄할 수 있지만 하단의 제한이 없어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 분배율이 높더라도 수익률은 저조한 경우도 있어 투자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히려 커버드콜은 횡보장에서 최대의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고배당 매력을 보고 투자했다가 주구연계증권(ELS)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불완전판매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금감원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커버드콜 ETF는 직접 거래가 대부분이지만, 은행에서도 신탁에 커버드콜 ETF를 편입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금감원에서도 은행에 커버드콜 ETF 판매규모 등 판매현황 관련을 요구하여 실태파악에 나선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또한 커버드콜 ETF 설정 단계에서도 문제가 없는지 증권신고서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있는 중입니다. 

 

 

 

 

갈수록 커버드콜 상품이 고배당으로 인기가 있다 보니 몇 개월 만에 2배 가까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사람들에게 인기 있다 보니 자산운용사별로 고객 잡기에 열을 올리면서 더 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 역시 작년부터 투자하고 있는 사람으로 살짝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계속 지켜보면서 상품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