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2730]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
[482730]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꿈꾸며 도전하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김남기 저자의 <당신의 미래, ETF 투자가 답이다>에 소개되어 있는 타이거 매니저들의 고민과 노력의 최종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 커버드콜 상품의 최종 종결자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2024년 09월 25일 상품명 변경 : TIGER 미국S&P500+10%프리미엄초단기옵션 ETF)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는 이 상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미국 시장의 성장성과 꾸준한 인컴 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은 주식을 매수하는 동시에 콜옵션(미리 정해진 금액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콜옵션을 매도하면서 얻는 수수료를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는 옵션을 매일 매도하는 초단기(Daily) 옵션 전략을 활용합니다. 만기가 짧은 옵션을 자주 매도할 경우 소량만 매도해도 상대적으로 높은 옵션 프리미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옵션 매도 비중을 8~10%로 최소화하여 S&P500 지수의 성장성에 90% 내외로 참여하면서도 월배당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장기로 갈수록 원지수 대비 총수익 측면에서 크게 열위한 모습을 보인다는 기존 커버드콜의 단점을 극복한 ETF입니다.
월배당 ETF는 높은 배당수익률만큼이나 안정적으로 배당이 유지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한 배당을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상승 잠재력이내에서 분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간 프리미엄인 10%는 어떤 의미일까요? 바로 S&P500의 장기 평균 수익률을 감안한 투자 원금을 지킬 수 있는 가장 균형 잡힌 분배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S&P500지수는 1970년 이후 60년 동안 평균 10%의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즉, 옵션 가격에 반영되어 있을 연간 기대수익률도 유사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의 변동성 이상 분배를 과도하게 지급할 경우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과도한 연분배를 실시할 경우 투자원금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는 초단기 옵션으로 지수 상승에 최대한 참여하며, S&P500의 적정 인컴 수준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성장성은 누리면서 꾸준한 배당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S&P5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ETF는 만기가 하루 남은 1day 옵션을 10% 이내로 매일 매도하여 연간 10% 수준의 옵션 프리미엄을 추구하면서, S&P500의 수익률을 90% 이상 따라가는 그야말로 커버드콜 전략의 최종 종결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최초로 연간 최소 1%에서 많게는 4%에 육박하는 합성 거래상대방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직접 운용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은퇴자금을 마련한 투자자에게 최적의 상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