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생 최고의 투자 < 워런 버핏의 조언 >

 

 

 

 

 

안녕하세요. 행복한 부자를 꿈꾸는 늘품미니입니다. 박소연 저자의 <돈과 인생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 50 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에서 인생 최고의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어 가져와 보았습니다. 사실 예전에 유튜브 영상에서도 보았는데 읽어도 읽어도 감동이라 저희 아이들에게도 그 부분만 들려주었습니다. 여러분도 그 감동을 함께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총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개인 투자자인 한 소녀가 워런 버핏과 고 찰리 멍거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지난 4개월 연속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7퍼센트 넘는 인플레이션은 1982년 이후 처음이고요. 두 분 모두 1970년부터 1975년까지 그와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 최고의 투자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강할 종목으로 딱 하나만 꼽으신다면 어떤 종목인지, 그리고 그 종목이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자 워런 버핏은 주식보다 훨씬 더 좋은 것을 알려 주겠다며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선택은 무엇인가를 특출 나게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당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서 제일가는 의사나 변호사가 된다면, 사람들은 엄청난 돈을 지불하더라도 당신에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돈뿐 아니라 면직물이든 뭐든 그들이 만든 것을 들고 와서 당신의 능력과 교환하려 들 겁니다. 그런데 노래든, 야구든, 법률 지식이든 그들이 꼭 필요로 하는 능력이 당신에게 있다면 아무도 그 능력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그 정도가 되면 인플레이션이 와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투자는 바로 당신 자신에게 하는 것입니다. 당신 자신을 발전시키는 거죠. 심지어 여기엔 세금도 안 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리고 그렇게 되려면 뭘 해야 하는지를 치열하게 고민해 봐야 해요. 1달러의 가치가 어떻게 변하든 상관없어요. 당신이 동네 최고의 의시가 되면 사람들이 치킨이라도 싸 들고 올 거예요. 무엇이든 가지고 올 겁니다. 당신이 위대한 댄서가 된다면 사람들은 당신의 춤을 보고 싶어서 기꺼이 돈을 낼 거예요. 만약에 당신이 가진 능력 중 팔 수 있는 게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로 그걸 살 겁니다. 대신에 당신의 미래 수입 중 10퍼센트를 우리에게 주세요. 우리는 지금 현금으로 드릴 테니까요. 

 

 

똑같은 환경에서 일하는데 누구는 훌륭한 결과를 내고, 누구는 제대로 된 결과를 내지 못하기도 해요. 그럴 때 당연히 사람들은 어떻게든 최고의 결과를 내는 사람을 선택하게 마련이죠. 그래서 '남과 다른 무엇' 즉 '차이'를 만들어 내면 경제적 보상이 뒤따를 수밖에 없어요. 연봉이 오르고, 인센티브를 받게 되기도 하고, 스카우트 제의나 투자 제의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러므로 가장 최고의 투자는 바로 나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에요." 

 

 

 

 

메이킹 알파 출처

 

 

 

 

 

너무 멋진 말이라 읽으면서도 감동을 받았습니다. 자신을 계발하는 것이 최고의 투자라는 사실, 그 능력에는 세금도 부과될 수 없고, 내가 보유한 스킬은 누군가에게 빼앗길 수도 없습니다. 나 자신이 최고가 되면 사람들은 나에게 무엇이든 가지고 올 테니깐요. 절대 그들은 나의 능력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나만의 경쟁력, 남들과 다른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 먼저입니다.  

 

 

 

저는 이 말이 어린 대학생들에게만 해당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이가 마흔이든, 일흔이든 상관없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살면 이십 대라도 그 사람이 일흔이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서 살면 실제 나이는 일흔이라도 그 사람이 이십 대 청춘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