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당신의 주식 투자는 틀렸다 

 
 
 
 
 
 
안녕하세요. 행복한 백만장자를 꿈꾸며 도전하고 있는 늘품미니입니다. 저는 끊임없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서대리님의 추천으로 읽게 된 성세영 저자의 <당신의 주식투자는 틀렸다>입니다. 이 책은 개미와 자본가가 대화하는 형식으로 풀어져 있는 책입니다. 개미는 하루에 8시간을 일해서 근로소득을 얻지만, 자본가는 돈이 24시간 내내 일을 합니다. 결국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 돈을 일하게 해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주주 즉 자본가라고 합니다. 자본가는 소유한 자본을 주식회사 투자하고, 주식회사는 그 대가로 주가 상승으로 인한 이익과 배당금을 자본가에게 돌려줍니다.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을 얼마나 빠르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성공이 달려 있습니다. 
 
 
 
 

 
 
 
 
 
개미가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자본가가 되지 못하면 평생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AI자동화로 인해 일자리는 점점 사라지고 일자리가 사라질수록 노동자의 임금을 올려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아낀 돈이 주식회사로 이전되어 주가는 점점 상승하게 됩니다. 결국 임금에만 의존하는 중산층은 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근로자는 소비를 줄이고 물가는 하락합니다. 물가가 내려가니 기업의 이익도 줄어들어 구조조정을 하게 되고 경기 불항을 겪게 되니 살기는 더 힘들어집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 정부는 돈을 풀어서 인플레이션을 유발합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돈의 가치가 더 하락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정부가 돈은 풀었지만 물가는 더 올라 실질임금은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물가가 오르니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 기업의 주가만 올라갑니다. 여기에서 자본가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지만, 개미는 커다란 빈곤에 처하게 됩니다. 
 
 
 
 

&lt;당산의 주식투자는 틀렸다&gt; 출처

 
 
 
 
 
미연준 자료의 순자산에서 주식비중을 살펴보면 상위 1% 이상은 주식을 51.8% 가지고 있고, 하위 50%는 주식을 0.7%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물가 시대는 계속 될 전망입니다. 결국 주식을 보유한 자본가는 더 부자가 되고, 중산층은 점점 가난해지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뚜렷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중산층과 저소득층도 자본가가 되기 위해서는 주식 투자를 해야 합니다. 즉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에 투자 해야 할까요? 독과점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독과 기업이란 하나의 기업이 한 산업을 지배하는 시장 형태입니다. 유일한 공급자인 독점 기업은 가격과 수량도 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해 주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전 세계 자금이 50% 이상이 몰려 있기 때문에 자금이 풍부한 미국에 투자해야 합니다. 최근에 예금적금만 하던 일본인들의 투자 방법이 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금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 시대에는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의 부의 격차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눈을 뜬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더 충격적 이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미국 투자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이름만 들어도 시장을 선도한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아마존, 메타, 테슬라, 구글, 엔비디아, 등 셀 수 없이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있습니다.
 
 
 
 
미국만 독과점 기업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NAVER, 현대차, 삼성SDI, 카카오, 기아, POSSO 등 독과점 기업들이 주주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가격을 결정하고 수익을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시장과 미국은 차원이 다릅니다. 반드시 주식의 일부를 미국 시장에 투자해야 합니다. 
 
 
 
 
애플과 구글은 OS시장의 글로벌 독과점 업체로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 입점한 앱 판매금액의 30%를 수수료를 받습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광고비를 받는데 한번 클릭할 때마다 많은 광고비를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실제로 전기차로 많은 수익을 내고 있지 않음에도 전 세계 자동차 회사 시총보다 테슬라 기업 하나의 시총이 높은 이유는 테슬라가 전 세계 도로의 정보를 모으고, 빅데이터 기업으로 발전하면서 단순히 전치차를 넘어서 모빌리티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정보를 클라이드에 담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가 중앙 컴퓨터로 모으고, 이 정보를 활용해서 수익을 내고 미래를 예측합니다. 이렇듯 세상의 모든 정보고 클라우드로 들어가고, 결국엔 클라우드가 빅브라더가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을 쉽게 따라갈 기업은 없습니다. 이렇듯 글로벌 독과점 기업들이 전 세계를 상대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기업에 투자하면 함께 백만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독과점 기업과 한평생 같이 가고, 우리 자녀 세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글로벌 독과점 기업에 투자하는 S&P500 ETF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미국은 독과점 기업에 규제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음에도 거대한 물살을 쉽사리 막을 수 없습니다. 미국 정부도 알고 있습니다. 가난한 근로자는 일을 해도 가난해 질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401K(퇴직연금) 제도입니다. 2009년부터 AI자동화가 더 가속화되자, 오바마 정부는 자동으로 401K에 가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가난한 근로자들도 글로벌 독과점 기업의 주주로 만들어 과실을 함께 나누기 위함이었습니다. 그 결과 미국의 근로자들은 월급의 10%를 자동으로 투자했고, 평범한 근로자들도 65세에 은퇴하면서 퇴직연금 백만장자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401K는 근로자들을 자동으로 백만장자 자본가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나와 내 자녀가 자본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글로벌 회사에 투자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 중요한 한 가지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투자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AI 기술을 이끌어 나가는 회사에 투자해야 합니다. 시대를 읽으면 부는 자동으로 따라옵니다. 
 
 
 
 
책을 읽고 오랜만에 머리가 맑아 지면서 앞으로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로드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반드시 이 책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