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장기투자하면서 스윙매매로 수익 늘리기 

 

 

 

 

존리는 진정한 투자는 씨앗을 심는 일과 같다고 했습니다. 싹이 나고, 자라서 열매를 맺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당연히 모든 기업이 10년 뒤 성공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만약 10년, 20년, 30년 동행할 수 있는 기업을 만났다면 열매가 익을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오히려 잊어버리는 것도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두렵다면 지수에 투자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강방천 회장이나 존리 대표나 워런 버핏이나 한결 같이 우리에게 장기투자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강방천&존리와 함께하는 나의 첫 주식 교과서 출처

 

 

 

주식투자로 높은 수익률을 올리려면 기업의 기본 가치를 근거해 투자하고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너무 많은 뉴스와 정보 속에서 주관적으로 생각할 여유가 없고 기업에 투자하면서도 기업을 보는 것이 아니라 주식 시세 흐름만 보기 때문에 나무가 자라는 것을 기다려 주지 못합니다. 좋은 주식은 짧은 기간 동안에는 손해를 보더라도 장기적으로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게 자본주의의 원리입니다. 내가 산 주식이 5년, 10년, 20년 후에 10배, 100배가 된다면 지금 10% 싸게 사거나, 비싸게 사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계좌를 구별했습니다. 장기투자용으로 ISA(배당주), 연금저축(배당주, S&P500), 개별종목(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SCHD 등)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스윙매매를 통해 단기 수익을 얻고 있는데 상승장에서는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수익을 얻고, 하락장에서는 인버스를 태워 수익을 얻습니다.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하기만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당연히 없어도 되는 천만 원 안에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스윙매매로 본 수익은 종신연금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종신토록 나오는 비과세 연금이기 때문에 최대한 주머니를 키워 볼 생각입니다. 당연히 대가들의 말도 맞지만, 은근 스윙매매가 재미있어서 천만 원안에서만 돌려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미국주식을 하면 좋은 점이 환테크를 함께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환테크 수익도 만만치 않습니다. 

 

 

디벨롭몽 유튜브 출처

 

 

 

올해 노동 수익외 파이프라인 결산을 해보니 연봉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 역시 금융문맹에서 탈출한 지 2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