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커버드콜 ETF의 함정 알고 투자하자!

 

 

 

 

 

 

 

안녕하세요. 3월 마지막 날입니다. 오늘은 제가 투자하고 있는 미국 커버드콜 ETF의 함정에 대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상품인 만큼 꾸준히 모니터링해야겠지요. 조선비즈의 기사를 읽어보니 '미국 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 ETF'가 상승장에서 속수무책이라며 알고 투자하라고 합니다. 

 

 

 

 

커버드콜이란 기초 자산 주식을 사고, 콜 옵션(주식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팔아 이익을 챙기는 투자 기법입니다. 콜옵션은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이고, 주가가 하락할 경우 권리를 포기하면 되기 때문에 기초자산보다는 약간의 프리미엄이 붙습니다. 커버드콜 ETF는 이 프리미임을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배당금을 나눠 줍니다. 그래서 제가 투자 기간에 비해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프리미엄 덕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은 하락장이나 횡보장에서는 통하는 전략이지만 상승장에서는 좋지 못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팔아 버렸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면 그만큼 수익을 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커버드콜 ETF의 인기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콜 옵션을 판 재원으로 분배금을 꾸준히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월배당의 매력 덕분에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우량 배당주 100 종목을 편입한 미국배당다우존스를 기초지수로 하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를 비교해 보면 콜 옵션을 많이 한 상품일수록 주가 상승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픽 = 정서희  조선비즈 출처

 

 

 

 

세 상품 중에 3%와 7%가 커버드콜 상품입니다. 3%는 콜 옵션을 15% 정도 팔 때 7%는 40% 이내에서 매도를 합니다. 그림처럼 확실히 콜 옵션을 많이 한 상품일수록 분배금을 많이 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 상승에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 옵션을 많이 팔면 상승장에서 불리하게 작용을 합니다. 콜 옵션 매도는 미래의 가격 상승효과를 포기한다는 뜻입니다. 그 사실을 명확하게 알고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여러차례 포스팅을 했지만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 받은 분배금은 2023년 10월부터 2024년 3월까지 받았는데 총 1,619,723원입니다. 수익은 2,291,266원입니다. 당연히 주가 상승 너무 중요하죠. 어차피 분배금을 받아서 계속 재투자하거나 그 분배금으로 미국 주식을 하기 때문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계속 모아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알고 투자해야 하기에 공부해 보시고 나에게 맞는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미래에셋증권 투자 중 6개월간 받은 7% 종목 분배금

 

 

 

 

https://biz.chosun.com/stock/stock_general/2024/03/29/BSFVNB6UJBFF7E77QJUHZ6BAGM/

 

배당 많대서 들어갔는데 수익률 왜 이래… 美커버드콜 ETF의 함정

배당 많대서 들어갔는데 수익률 왜 이래 美커버드콜 ETF의 함정 ETF 수익=매매 차익+분배금 전자 포기하고 후자만 좇는 커버드콜 무조건 좋은 전략 아냐시장·기초자산에 맞게 구사해야

biz.chosun.com

이 글의 출처를 밝힙니다.

 

 

 

 

 

 

 

 

 

 

 

 

 

 

 

반응형